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호스팅 서비스 선택은 얼마나 중요할까? 블로그 개설을 미뤄두고 고민해야 할 만큼 잘못 선택했을 때의 결과가 치명적일까? 답은 간단하다. 놉!!
이번 글에서는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상품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면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물론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좋은 호스팅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 좋든 호스팅 서비스의 기준은 뭘까?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호스팅 서비스의 조건
물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큰 맥락으로만 정리해보면 아래 정도가 되지 않을까?
- 안정성 (보안, 가동률)
- 빠른 응답과 로딩 속도
- 가성비 (허용 트래픽과 저장공간)
- 편리한 관리
여기에 추가로 백업과 복원 정도만 지원하면 초보자가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조건은 어느 정도 만족하는게 아닐까 싶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은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괜찮을까?
맞는 말이면서 또 틀린 말이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은 기본적으로 웹호스팅 상품이다.
물론 웹호스팅 상품이 무조건 성능이 나쁘다고 할 순 없지만, 대개는 그 말이 맞다.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 역시 마찬가지다. 가성비 역시 떨어진다.
내가 처음 시작하는 블로그에 추천하는 호스팅 서비스는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상품이다.
이 상품을 기준으로도 저장공간과 허용트래픽면에서 보면 가성비가 좋지 않다.

일간 800MB의 허용트래픽에 500MB의 저정공간을 월 500원에 제공하는 상품이지만, 최초 개설시 설치비(5,000원)라는 매몰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3개월을 이용한다고 가정했을때 대략 월간 2,000원 남짓의 비용이 소모된다.
즉, 다른 호스팅 서비스와 비교했을때 제공하는 용량과 트래픽 대비 가격이 꽤 많이 비싸다.
여기서 좀 더 많은 저장공간과 허용트래픽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가성비는 기하급수적으로 더 떨어진다.
카페24에서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사용하기 좋은 상품은 딱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상품까지만이다.
그럼 왜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해야 할까?
답은 간단하다. 만들기 쉽다. 그리고 첫 포스팅을 발행하기까지 가장 짧은 길을 제공한다.
성능이 부족해도 문제가 없는 이유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이 가지고 있는 약점들은 내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하기전까지는 사실 아무런 제약이 되질 않는다.
다들 알다시피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새로 개설한 블로그에 방문자는 거의 없다. 유입 자체가 거의 없는 블로그 사이트에 트래픽 허용량이나 서버 성능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구글에서 사이트의 성능을 평가하는 코어 웹 바이탈도 일 방문자가 얼마 없을 땐 평가조차 하지 않는다.
물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서버 이전 과정이 매우 복잡하거나 어렵다면 처음 선택할 때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서버 이전은 아주 쉽다. 그리고 간단하다.
방문자가 많아져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상품이 살짝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면 그때 다른 호스팅 서비스로 서버를 이전하면 된다. 몇분이면 된다.
백업 / 복원이 쉬운 것도 장점
별다른 설정없이 매일 새벽 백업이 된다는 점은 이 상품이 가진 몇 안되는 장점 중 하나다.
블로그 초반엔 여기저기 뜯어고치느라 정신이 없다. 그러다보면 어느 순간 내 블로그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일도 생긴다.
그럴 때 백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생각조차 하기 싫을 정도로 끔찍하다.
고민할 시간에 시작하자.
나 역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할 때 모르는 것도 많았고, 이래저래 고민되는 것들도 많았다. 고민없이 대충한 선택과 결정들이 나중에 실수나 실패가 되어 돌아오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많았다.
어딘가에서 분명 그때의 나처럼 고민하면서 선택을 미루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리라. 그들에게 말해주고 싶다.
고민할 시간에 시작하자.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상품정도면 첫 블로그를 시작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 어디로든 옮겨가기에 전혀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