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블로그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올바른 RSS가 아닙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RSS 제출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바른 RSS가 아닙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올바른 RSS가 아닙니다
RSS는 우리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해 발행한 새글을 검색엔진이 쉽게 긁어갈 수 있도록 크롤러에게 제공하는 요약본이라고 한다.
즉, 우리가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조금이라도 빨리 노출시키기 위한 우리의 염원같은거라고도 할 수도 있겠다.
굳이 제출하지 않아도 노출은 가능
사실 검색엔진에 사이트등록을 해놓지 않아도 그리고 사이트맵이나 RSS를 제출해놓지 않아도 검색엔진은 언젠가 발행된 글들을 긁어간다.
다만 그 시간이 꽤 오래 걸릴뿐이다.
그래서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우리 블로그에 어떤 페이지들이 있는지 지도를 제출하고(사이트맵) 빠르게 긁어갈 수 있도록 발행된 글들의 요약본을 제출한다.
올바른 RSS가 도대체 뭐길래
하지만 구글 서치콘솔에서는 문제없이 제출되는 RSS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는 올바른 RSS가 아닙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제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내가 만든 첫 블로그때 마찬가지였다.
네이버에서는 왜 올바른 RSS가 아니라고 하는지 알려주질 않으니 해결할 방법을 도무지 찾기 어려웠다.
도대체 원인은 뭘까
검색을 해보니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꽤 있는 모양이었다.
원인이 천차만별이라 그런건지 네이버에서 별다른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서 그런건지 검색을 통해 얻은 정보들을 바탕으로 이것저것 해봤지만, 결과가 별 다르지 않았다.
글 중간에 깨진 문자가 하나씩 섞여있다
그렇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등록과 사이트맵만 제출해놓고 RSS 제출을 반쯤 포기하고 있었다.
발행된 글들을 크롬으로 확인할 때는 몰랐었는데, 어느날 아이폰의 사파리에서 글을 확인하다 깨진 문자가 하나씩 섞여있는 걸 우연히 발견했다.
하지만 아이폰의 크롬이나 엣지 브라우저, 웨일등에서는 깨진 문자가 확인이 되질 않았다. 어차피 뿌리가 같으니 당연한걸까?
다시 맥북의 사파리에서 확인해보니 아이폰에서와 마찬가지로 글 중간에 깨진 문자가 하나씩 섞여있는게 확인된다.
혹시 이게 문제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파리에서 글 수정
그전까지는 맥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해 글을 발행했었다. 맥만 사용하고 있다보니 맥이 문제인지 크롬이 문제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다.
일단 해당 시점까지 발행한 글에 섞여있던 깨진 문자들을 사파리에서 확인해 제거했다.
발행한 글들이 적지 않아 생각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깨진 문자로는 찾기가 되질 않으니, 하나하나 일일히 눈으로 확인해 지워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한번에 다 찾아 지우기가 쉽지 않았다.
결과는?
내 경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스에서 올바른 RSS가 아니라고 오류가 뜨는 블로그는 모두 이 경우에 해당했다.
발행한 글들에 섞여있는 깨진 문자들을 지우고 난 후에는 RSS가 정상적으로 제출되었다.
마치며
물론 “올바른 RSS가 아닙니다”라는 오류가 단지 깨진 문자때문만은 아닐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맥에서 크롬으로 글을 발행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확인해 볼 필요는 있어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