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는 합리적인 수준의 월 이용료에 더해 어렵지 않은 설정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큰 부담이 없는 제법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첫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의 조건
모든 일은 시작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도 마찬가지죠.
포털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처럼 회원가입만 되어 있으면 바로 글을 발행할 수 있는 가입형 블로그와는 전혀 다릅니다.
특히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시작한다면, 첫 글을 발행하기까지 수많은 공부와 고민과 수고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첫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호스팅 서비스 선택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쉽고 빠른 설치
블로그 운영의 시작과 끝은 결국 글을 발행하는 일입니다. 호스팅이나 도메인, 워드프레스는 결국 글을 발행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할 수 있는 것도 많지만 해야할 것도 많은 호스팅 서비스로 처음 시작한다면 설치를 마치지도 못하고 이미 포기해버릴지도 모릅니다.
이것 저것 하나하나 배우고 익혀서 호스팅을 설정하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다 보면 첫 글을 발행하기도 전에 진이 다 빠져버릴테니까요.
우리의 첫 블로그는 첫 글을 발행할 환경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내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겠다고 마음먹은 순간 최대한 빨리 글을 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메인 연결은 필수
무료 호스팅이나 저렴한 호스팅의 경우 외부 도메인 연결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호스팅은 반드시 각자가 등록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트래픽은 검색엔진을 통해 발생합니다. 검색엔진들은 우리가 발행할 글을 우리의 도메인으로 수집하고 정리해뒀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우리의 도메인으로 전달해줍니다.
지금부터 시작되는 블로그의 역사는 도메인으로 검색엔진에 쌓여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메인 연결은 필수입니다.
부담없는 비용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처음 얼마간은 방문자가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적지 않은 비용이 지출된다면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방문자가 많이 없는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굳이 높은 비용의 호스팅을 이용할 이유도 별로 없습니다. 필요한 용량도 적고, 발생하는 트래픽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죠.
블로그가 점점 궤도를 향해 올라가는게 눈에 보이게 되면 그때 좀 더 좋은 환경으로 이전하거나 확장하면 됩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큰 어려움없이 이사가 가능합니다.
사실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다면 비용면에서는 일 단위로 사용료를 계산하는 클라우드 호스팅 쪽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크게 매력을 느끼지 못해 짧은 기간을 운영하다 중단하게 되더라도 매몰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일단위 종량제 방식의 호스팅 서비스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입장에서는 초기 세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위의 조건들을 고려했을때 카페24에서 제공하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 ( 카페24 바로가기 )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기에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1개월 500원의 저렴한 사용료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는 가장 저렴한 “스타트업” 상품의 경우 500MB 용량에 하루 트래픽 800MB인 상품을 한달 5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설치비 (스타트업 상품기준 5,000원)라는 초기비용이 발생하지만, 월간 사용료가 적기 때문에 부담없는 수준입니다.
“스타트업” 상품을 기준으로 언뜻보면 제공되는 공간의 크기와 허용 트래픽 양이 조금 부족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니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그 입장에서는 크게 모자람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페이지뷰당 2MB 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면 대략 300~400 페이지뷰정도는 감당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수준 이상 필요한 상황이 된다면 바로 위의 “빌드업” 상품으로 클릭 몇번으로 간편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무료 SSL인증서을 지원합니다. SSL인증은 암호화 기반의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입니다.
사용료가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의 경우 닷홈과 마찬가지로 무료 SSL 인증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선택시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카페24보다 조금 더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닷홈( https://www.dothome.co.kr/ )의 경우 SSL인증서가 유료입니다.(무료 인증서도 설치비 20,000원이 발생함)
쉬운 설치와 설정
무엇보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는 설치와 설정이 쉽습니다. 몇가지만 선택해서 이용료만 결제해주면 바로 글을 발행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개설됩니다.
결제시 “수익형 블로그에 최적화된 테마 및 플러그인 자동 설치” 옵션을 체크하면 많이 사용되는 테마와 플러그인이 함께 설치됩니다. 일일히 필요한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기보단 설치된 플러그인을 사용설정하는 편이 한결 수월하죠.
다른 업체들에 비해 고객지원서비스가 잘 갖춰져 있는 점도 블로그 운영부담은 줄여주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 같군요.
괜찮은 속도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상품 중 가장 저렴한 스타트업 상품을 기준으로도 꽤 준수한 성능이 나옵니다.
결제시 함께 설치된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와 필요한 플러그인 12개를 활성화 시킨 후 “PageSpeed Insights” ( https://pagespeed.web.dev/ ) 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성능은 100점 나옵니다.
비슷한 월사용료의 다른 호스팅 서비스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점수입니다. 50점 미만의 점수가 나오는 호스팅도 있으니까요.
블로그의 속도는 검색엔진 최적화와도 연결되는 부분인 만큼 호스팅 서비스 선택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
스타트업을 기준으로는 여러모로 괜찮은 상품이지만,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 호스팅 서비스에는 비용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다양한 상품군을 갖추고 있는 것 같지만, 상위 상품으로 갈수록 서비스 대비 비용이 높아집니다. 또 상품구간별 금액 편차가 크기때문에 비용면에서 효율적인 상품 변경이 어렵습니다.
용량 3GB, 일간 허용트래픽 3.5GB의 비즈니스 상품을 기준으로 봤을때 사용료가 설치비를 포함해 월 6,000원이기 때문에 벌쳐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에 비해 비용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블로그의 출발점 카페24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카페24가 제공하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은 쉬운 초기 설정과 안정적인 기술지원으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분명 매력적인 서비스입니다.
낮은 사양의 서비스도 비슷한 금액대의 다른 호스팅 서비스에 비해 좋은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다만, 블로그가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서면 다른 호스팅 서비스들에 비해 비용면에서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만약 월사용료 5,500원(설치비 11,000원)의 비지니스 상품을 사용해야할 정도의 트래픽( 일일 3.5 GB )이 발생한다면, 벌쳐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는 편이 비용면에서 더 유리합니다.
다행히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와 달리 호스팅에 종속되지 않습니다. 번거롭긴 살짝 어려울 수 있지만, 확장이나 이전이 자유롭다는 말입니다.
워드프레스라는 애플리케이션이 전혀 익숙치 않은 상황에서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매우 추천할만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