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돈이 들어간다. 하지만 검색을 통해 유입이 생기고 수익이 발생하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기간동안 사용하기 적당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iwinv와 카페24를 초보자 입장에서 비교해보려 한다.
초보자용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제 막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다면 아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한동안은 트래픽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우리의 도메인이 검색엔진에게서 신뢰를 얻으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직 컨텐츠도 얼마 없고 유의미한 트래픽도 거의 없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굳이 처음부터 높은 이용료의 호스팅에 올려 돌릴 필요가 전혀 없다.
워드프레스는 우리가 원하면 언제든지 우리 마음대로 어디로든 옮겨갈 수 있다. 컨텐츠가 쌓이고 유입이 많아지면 그때 상황에 맞는 호스팅 서비스로 옮겨가면 그만이다.
Duplicator 로 워드프레스 서버 이전 간편하게 01
Duplicator 로 워드프레스 서버 이전 간편하게 02
그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사용하기 적당한 호스팅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개인적으로는 카페24나 iwinv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추천한다.
한글 사용
물론 호스팅 서비스에 초보자용 고수용 상품이 따로 있을리는 만무하다.
다만 둘 다 국내기업의 서비스이다보니 카페24는 국내사용자가 많아 한글로 검색해 찾을 수 있는 한글로 된 자료가 많고, iwinv는 한글로 된 제법 상세한 메뉴얼을 제공한다.
그 때문에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는 입장에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부담이 적다.
iwinv의 경우엔 조금 미흡하지만, 카페24는 우리말로 문의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저렴한 초기 이용료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웹사이트는 도메인으로 존재한다.
검색엔진 역시 우리 블로그를 도메인으로 수집하고 정리해두었다가 검색 사용자에게 도메인으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수익을 위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내가 등록한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카페24와 iwinv 두곳 모두 도메인 연결이 가능한 1,000원 미만의 웹호스팅 상품을 제공한다. 물론 무료 ssl 인증서 역시 무료로 제공한다.(무료 ssl에도 설치비가 별도 부과되는 곳도 있다.)
가성비의 한계
다만, iwinv든 카페24이든 최저가 상품의 서비스 비용이 저렴할 뿐 서비스 상품간 가격 격차가 커서 컨텐츠가 쌓이고 트래픽이 늘어나면 비용이 급격히 늘어나 다른 호스팅 서비스들에 비해 가성비가 현저히 떨어진다.
iwinv의 경우 일 120원짜리 트래픽 무제한 요금제도 있지만, 실제 트래픽이 많은 경우 과부하 유발등의 사유로 접속이 차단되었다는 글이 커뮤니티에 종종 보인다.
블로그가 빠르게 성장한다면 서버 이전을 고려해야 한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 좋은 호스팅 서비스일 뿐 상품을 변경해 계속 사용하기엔 확실히 가성비가 떨어진다.
초보에게 적당한 워드프레스 호스팅 iwinv VS 카페24
그럼 iwinv와 카페24 둘 중엔 어느게 나을까?
비용면에선 iwinv
도메인 연결이 가능한 상품을 기준으로 카페24와 iwinv 의 가장 저렴한 웹호스팅 서비스의 이용료는 아래와 같다.
- 카페 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 월 500원 / 설치비 5,000원 별도
- iwinv 웹호스팅 30원 / Day 트래픽 정량제 : 일 30월 종량제 / 월 30일 기준 900원 가량
각각의 서비스를 1년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카페24쪽이 550원 저렴하다. (1년 합계 – iwinv 10,950원, 카페24 10,400원)
물론 1년으로 놓고 보면 카페24의 월이용료가 더 저렴하지만 설치비라는 매몰비용 5,000원이 발생한다.
만약 블로그가 빨리 성장해 짦은 시간내에 다른 호스팅 서비스로 이전하게 된다면 사용일수로 이용료를 정산하는 iwinv 쪽이 이용료가 더 저렴할 수 있다.
물론 블로그가 성장해 서버를 이전해야 한다면 그 비용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긴 하다.
저장공간과 일일트래픽도 iwinv
각각의 서비스가 제공하는 저장공간과 일일트래픽은 아래와 같다.
-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 저장공간-500 MB, 트래픽 – 800 MB / 일
- iwinv 웹호스팅 30원 / Day 트래픽 정량제 : 저장공간 – 10 GB, 트래픽 – 10 GB / 일
저장공간이나 트래픽 모두 iwinv 쪽이 압도적으로 많다.
다만, iwinv의 30원 짜리 호스팅 상품은 외부링크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혹시나 구글이나 네이버쪽 이미지 검색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인가 생각했지만, 다행히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는 걸 보면 그건 아닌듯 싶다.
CS는 카페24
카페24는 문의게시판을 통해 생각보다 사소한 것까지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채팅이나 유선상담처럼 즉답을 받을 순 없지만, 꽤 도움이 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그에 반해 iwinv 그런 부분을 기대하기 어렵다. 서비스 문제가 아닌 경우 유상으로 기술지원을 받아야 한다.
물론 iwinv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일서브에서도 카페24와 같이 유선 CS가 지원되는 아이비호스팅이라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월사용료와 설치비면에서 카페24에 비해서는 가성비가 떨어진다.
설정 편의성은 카페24
카페24의 경우 결제 후 몇가지 정보만 입력하고 IP에 도메인만 연결해주면 바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완성된다. 옵션 선택에 따라 권장되는 플러그인까지 설치된다.
그에 반해 iwinv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만 지원할 뿐 설정을 직접 접속해 진행하게 된다.
또 워드프레스가 웹폴더내의 별도 폴더에 설치되기때문에 리디렉션하거나 FTP를 통해 파일들을 루트폴더로 옮겨주어야 한다.
물론 한번 해보면 전혀 어렵지 않은 과정들이지만, 이런 것들을 처음 접한다면 당혹스러울 수 있다.
그외 (속도, 안정성)
구글의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를 기준으로 했을 때, 두 상품 모두 시간대별 속도 편차가 존재한다. 이용중인 다른 호스팅 상품들에 비해 그 편차가 조금 큰 편이긴 하지만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아니다.
전체적으로는 iwinv쪽이 성능점수가 조금 더 잘 나오는 편이다. 물론 적용된 테마나 이미지 갯수등이 동일하지 않기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을 듯 하다. 실제 페이지를 열었을 때 체감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
관련 배경지식이 별로 없는 입장에서 서버의 안정성을 객관적으로 따지는 건 불가능할 것 같다.
다만, 두 상품 모두 지난 반년간 한번도 사이트가 다운을 겪어보진 않았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듯이 벌쳐에서 돌리던 것들은 plesk의 문제인지 두어번 다운을 경험한 적이 있다. 이정도면 괜찮은 듯
결론
개인적으로 카페24의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스타트업 상품이나 iwinv 웹호스팅의 하루 30원짜리 종량제 상품 모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기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좀 더 편하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혹시 문제가 생겼을 때 직접적인 도움을 받길 원한다면 카페24, 좀 더 여유 있는 저장공간과 트래픽으로 어느정도 성장할때까지 사용할 생각이라면 iwinv를 선택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