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어디서 시작하면 좋을까? 티스토리 vs 네이버 vs 워드프레스

블로그 어디서 시작하면 좋을까? 만약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이젠 어디서 시작할지를 고민할 시간이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워드프레스 기타등등등. 선택의 폭이 쓸데없이 넓기 때문이다.

오늘은 처음 시작하는 블로그 어디서 시작하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보려 한다.

블로그 어디서 시작할까? 티스토리 vs 네이버 vs 워드프레스

물론 수익과 관련없이 일상이나 취미, 추억등을 기록하기 위한 용도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럼 따질 필요없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 된다. 관리하기도 편하고, 문제도 잘 안 생긴다.

여기선 블로그를 운영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수익 목적의 블로그를 개설할 때에 대해서만 고민해보려 한다.

우선 국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는 아래와 같다.

  • 티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 워드프레스
  • 그외 기타등등

블로그를 운영중인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진 모르겠지만, 가능한 여러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좋다. 적어도 운영해보는게 좋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려면 역시 무리가 있다. 우선 하나만 골라보자.

일단 그전에 각각의 플랫폼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는게 좋겠다.

티스토리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 중인 블로그 서비스다.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티스토리의 대표적인 장점은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 중 애드센스를 달 수 있는 건 현재로서는 티스토리가 유일하다.

또 다른 장점은 tistory.com 도메인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을 연결하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나 구글 서치콘솔에 원래의 도메인과 나란히 함께 등록해보면 원래 주소인 ~.tistory.com이 2차 도메인보다 얼마나 빨리 색인되고 검색에 노출되는지 체감할 수 있다.

검색엔진에 2차 도메인만 등록해도 내 블로그가 초반에는 ~.tistory.com로만 노출되는 일이 생긴다.

티스토리의 문제는 점점 운영의 자유도가 떨어져 간다는 점이다.

재작년엔 상단광고를 뺏어 갔는데, 곧 오퍼월광고와 상하단 앵커광고도 금지된다.(2025년 6월 1일부터)

앞으로 또 어떤 제한 사항이 새로 생길지도 모른다는게 가장 큰 리스크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화 블로그로써 네이버 블로그의 단점은 직접적인 수익이 매우매우 짜다는 점이다.

일단 당연한 이야기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수익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대신 네이버는 네이버의 광고 수익 시스템인 애드포스트 광고를 달 수 있다.

바로 이 애드포스트의 수익이 유입량에 비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적다. 웬만하면 거의 짤짤이 수준이다.

물론 국내에서 가장 큰 포털사이트의 블로그 서비스인만큼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는 있다.

하지만 플랫폼 자체만으로 직접적인 수익을 얻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다른 플랫폼들에 비해 현저히 낮다.

워드프레스

정확하게는 워드프레스 그 자체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아니다. 일단은 일종의 앱이라고 생각하자.

워드프레스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이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우리에게 보여지는 웹사이트의 뼈대라고 볼 수 있다.

태터툴즈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지금의 워드프레스와 같은 컨텐츠 관리시스템이다. 예전에 짧디짧은 지식으로 태터툴즈를 카페24에 설치해 블로그를 만든다고 며칠을 밤을 샌 기억이 있다.

그 태터툴즈를 다음이 인수해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한 것이 티스토리다. 워드프레스는 그 때의 태터툴즈와 같다.

지금은 정부기관들의 웹사이트들이 행정안전부 표준프레임워크 기반으로 변경되었지만, 예전엔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구성된 곳이 많았다.

물론 지금도 서울시의 외국어 사이트(https://english.seoul.go.kr/)처럼 서브사이트를 워드프레스로 유지하고 있는 기관이나 지자체가 제법 많다. 그만큼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오픈소스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런 워드프레스에 알맞은 껍데기를 씌워 블로그로도 운영할 수 있다.

물론 나처럼 이 방향으로 지식이 짧은 사람들은 무수히 많은 삽질의 시간이 필요하고, 도메인과 호스팅을 구하기 위한 비용도 들어간다.

그외

물론 위의 세가지 외에도 구글 블로거(도메인이 blogspot이라 블로그 스팟이라고도 함), 브런치, 노션같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툴들이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얘기했듯이 여기선 블로그를 운영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수익 목적의 블로그를 개설할 때에 대해서만 고민해보기로 했으니 이들은 논외로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구글 블로거 : 초기 세팅 난이도(어려운게 아니라 그냥 난잡함), 구닥다리 편집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색에 유리한 점 없음.
  • 브런치 : 진입장벽 있음. 직접적인 광고 수익은 불가
  • 노션 : SEO나 트래픽 대응에 한계가 있음.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화가 어려움

브런치나 노션은 직접적인 수익화에 명확한 한계가 있기에 여기서는 더이상 얘기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그나마 구글 블로거는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고, 개인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어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은 갖추고 있긴 하다.

하지만, 반년간 운영해본 결과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들이 선택해야할 이유가 전혀 없다.

일단 네이버와는 달리 구글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임에도 구글 검색 노출에 전혀 도움을 주지 않는다.

새로 시작하는 워드프레스와 동일선상에서 시작한다. 그냥 맨땅에 헤딩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이런 상황에 초기 세팅이 참 그렇다. 마치 방치된 것 마냥 기능 개선이 전혀 안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설정이 어려운게 아니라 조금 거칠게 표현하면 난잡하다.

심지어 글을 작성하는 편집기는 구닥다리 그 자체다. 사진을 한번 올려보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다.

물론 이 블로그 스팟을 이용해 잘 꾸며진 그리고 지금까지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블로그들도 많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굳이 이 블로그스팟을 이용해야할 이유는 없다.

아무튼 그래서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워드프레스 이렇게 세가지의 선택지에 대해서만 고민해보자.

블로그 비교, 티스토리 vs 네이버 vs 워드프레스

운영 난이도

사실 서비스형 블로그인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 난이도를 비교할 것도 없다. 어려울게 하나도 없다. 문제가 생기면 검색만 해도 답을 금방 찾을 수 있다.

물론 티스토리의 경우 커스텀할 수 있는 요소들이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많기 때문에 스킨 변경등의 커스텀을 원할 경우 난이도는 조금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이 역시 검색엔진 최적화까지 고려한 쓸만한 유료스킨들이 널려있기 때문에 본인만의 특별한 무언가를 원하는 게 아니라면 2~3만원정도의 비용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문제는 워드프레스다.

처음 시작은 한번 해보고 나면 그리 어려울 것도 없다. 하지만 그 한번이 어렵다. 도메인, 호스팅, 서버 등등등 이런 단어들이 생소하다면 그 한번이 얼마나 오래 걸릴지 알 수도 없다.

설치만 해놓으면 지혼자 알아서 잘 굴러가느냐? 심지어 그렇지도 않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는 온전히 내 소유고 내가 관리해야 한다. 문제가 생기면 해결할 지식도 필요하고 손이 간다.

해결 능력이 없다면 비용이 들어가거나 뭐 안되면 날려야지 별 수 없다.

물론 하다보면 어찌어찌 그럭저럭 굴러간다.

한번 날리고 나면 백업도 성실하게 꼬박꼬박 챙겨서 하게 되고, 문제가 생기면 고객센터에 울고불고 메달리게도 된다. 그래도 최근엔 ChatGPT가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정리하자면

  • 네이버 블로그 : 신경쓸게 없음. 편집기 편함. 이미지 크기 최적화도 생각안해도 됨.
  • 티스토리 : 네이버와 마찬가지. 단, 커스텀할 경우 약간의 지식이나 돈이 필요.
  • 워드프레스 : 초보자에겐 지옥이나 다름없음. 시간오 들고, 돈도 들고, 날아갈 수도 있음.

블로그 개설 초기 노출과 유입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글을 몇개 발행해보면 아마 느끼게 될 것 같다.

“아무도 내 글을 봐주지 않는구나”

물론 처음부터 빵빵 터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매우 부럽다. 좋겠다.

물론 블로그와 글의 주제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아무튼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주하게 되는 현실은 뭐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유의미한 유입이 가장 먼저 일어나는 곳을 꼽으라면 개인적으로는 티스토리를 꼽는다.

물론 조건이 있다. 다음 검색에 최적화 된 티스토리여야 한다.

다음 검색 최적화는 사실 별게 아니다. 아무 글이나 한문장정도만 작성해 발행해놓으면 시간이 지나면 된다.

쓸데없는 짓이었지만, 20개의 블로그를 개설해 한문장짜리 글을 하나씩 발행해두고 체크해보니 짧으면 27일 길면 40일 정도면 다 최적화가 된다.

최적화가 되면 다음에서 블로그 주소로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에 이렇게 나온다.

이걸 최적화됐다고 한다.

최적화된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하면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의 경우 바로 다음 검색결과 상단에 꽂힌다. 아무런 조건도 없다 그냥 바로 상단에 노출된다.

물론 짧은 시간안에 금방 순위에서 사라지긴 한다. 하지만 분명 유의미한 유입이 일어난다.

작년 벚꽃이 만개할 무렵 어디어디 벚꽃 만개 상황이라는 글을 직접 찍은 사진 십여장과 함께 발행했을때 불과 반나절 상단에 꽂혀있는 동안 수백회의 유입이 일어났다. 물론 반나절만에 끝났지만 말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에 비해 느리지만, 꾸준히 글을 발행하면 비교적 짧은 시간에 네이버를 통해 유의미한 유입이 일어난다. 휘발성은 티스토리에 비해 덜하긴 하지만, 꾸준하지 않으면 유입은 금방 줄어든다.

워드프레스는 초반 노출과 유입에 있어서는 지옥 그 자체다.

사실 주제에 따라 다르긴 하다. 경험에 의하면 사람들이 샌드박스라고 말하는 기간도 사실상 의미가 없긴 하다. 내 경우 2~3주만에 유의미한 유입이 발생한 적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운이었다. 발행한 글 중 하나가 며칠 안되어 이슈와 연관이 생겼는데, 발행량이 적은 주제다보니 내 글이 상위에 노출되었을 뿐. 금방 사그라들었다.

일반적으로는 노출이 되고 유입이 발생하기까지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 하우소 블로그는 일년이 훨씬 더 지난 지금까지도 그런 상황이다. 물론 이건 내가 게으른 탓이다.

정리해보자면 이렇다.

  • 티스토리 : 초반 다음을 통한 유입 있음, 네이버 노출 역시 오래 걸리지 않음. 구글은 워드프레스보다 조금 빠름
  • 네이버 블로그 : 초반 네이버를 통한 유입있음. 구글은 워드프레스보다 빠름
  • 워드프레스 : 초반 유입 없음. 주제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구글 및 네이버 노출에 3~6개월가량 소요됨

블로그 운영 비용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대로 들어갈 비용이 없다.

물론 티스토리의 경우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스킨등을 변경해보고 싶은 경우 일정 이상의 지식이나 돈이 필요할 수 있다.

그외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돈이 들어갈 일은 거의 없다. (이미지 구입같은 부차적인 것은 예외로 하자)

워드프레스는 다르다.

워드프레스 그 자체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집 지을 자재만 있으면 뭘 할 수 있을까? 땅이 없는걸.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땅(호스팅)도 사야하고, 명패(도메인)도 달아야 한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했을 때 연간 최소 운영 비용이 2~3만원가량 발생한다.

물론 이건 최소한의 비용이다.

작성한 글이 늘어난다면 저장공간이 더 필요하다. 또 유의미한 수익이 발생할 정도의 유입이 일어난다면 트래픽 허용량이 큰 호스팅이 필요하다. 즉 성장함에 따라 호스팅 비용이 증가한다는 말이다.

하긴 수익이 발생한다면야 그깟 몇만원이 부담이 되진 않겠지만, 아무튼 발행글수와 유입량 증가에 비례해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 네이버 블로그 : 소요 비용 없음. 저장공간, 트래픽 제약없음.
  • 티스토리 : 기본적으론 비용 없음. 커스텀을 원한다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저장공간 트래픽 제약 없음.
  • 워드프레스 : 최소 2만원가량 비용발생. 사용량에 따라 서버 비용 증가함.

수익화

수익화에는 여러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직접적인 수익에 관해서만 살펴보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수익은 블로그에 게시되는 광고 수익이다.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는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달 수 있다.

이미 다들 알고 있듯이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는 광고수익에 있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차이가 크다. 물론 국내 최대의 포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만큼 체험단이나 원고료같은 간접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여기선 생각하지 말자.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비교하면 지금 기준으로는 워드프레스가 단연 유리하다. 티스토리에 뜨는 광고 중 일부가 이제는 다음카카오의 것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나의 페이지에서 광고 수익이 가장 큰 건 전면광고다. 그리고 바로 그 다음이 최상단 광고다.

바로 이 최상단 광고를 몇해전 다음카카오가 가져갔다. 상단과 하단 중 랜덤하게 나온다는데 거의 상단에 꼽힌다.

2025년 6월부터 오퍼월 광고와 앵커 광고 역시 제재대상이다. 내 경우엔 해당 광고의 수익비중이 크지 않아 새삼 크게 와닿지는 않는다. 하지만, 뭔가 사용자들의 수익채널을 하나하나 잠식해 나가는 모습 좀 불안하다.

물론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있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기에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문제는 앞으로 또 어떻게 변해갈지는 알 수 없다는 점이겠지. 아마 수익은 점점 감소할 것이다.

그런면에서 정리해보자면

  • 워드프레스 : 온전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 자유로운 광고배치
  • 티스토리 : 수익 비중이 큰 광고 슬롯 하나를 다음이 꿀꺽. 광고 배치 제약 있음
  • 네이버 블로그 : 애드포스트 광고수익은 짤짤이 수준. 한정된 사용자가 독식. 간접수익 가능성 있음.

자 그럼 초보자에게 적당한 블로그는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난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물론 지금까지 했던 말을 생각하면 다소 뚱딴지 같은 소리로 들릴 수 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함께 시작하는 걸 추천한다.

네이버에 글을 열심히 발행하고 그 중 반응이 조금씩 일어나는 글들이 있다면 그것들을 추리고 다듬어서 티스토리에 다시 한번 포스팅하는 식으로 블로그를 시작해라.

물론 전제가 있다. 짧은 시간안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할 수 있는 체력을 키우는 것이다. 그렇다. 결국에는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는게 목표다.

블로그 수익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결국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모으느냐이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어떤 것에 어떻게 몰리는지 감을 잡아야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 모을 수 있다.

문제는 이제 막 등록한 도메인을 붙여서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하면 검색엔진에게 철저히 무시를 당한다는 점이다.

유입이 없는데 어떤 지표를 보고 감을 잡을 수 있을까?

결국 유입이 없는 기간동안 글을 발행하느라 품이 들어가고 비용이 나가고 시간이 간다.

막상 유입이 조금씩 발생하기 시작했을때 그 지표를 가지고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더 오겠구나, 저렇게 하면 검색 순위가 올라가겠구나 이런 고민들을 하고 반응할 능력이 없다면 유입은 자연히 다시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이게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시작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겪는 현실이고, 대부분 이렇게 포기한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이라는 관점에서만 보자면 별로 가치가 없다.

오히려 이렇게 생각하면 더더욱 부담없이 공들이지 않고 글을 쓸 수 있다. 지금 이 글처럼 말이다.

어떤 주제든 일단 대략적인 형태만 갖춰서 일단 작성하고 발행해보자.

큰 힘을 안들이는 대신 최대한 다양한 주제로 가능한 많은 글을 발행해보며 나만의 지표를 만들어 보기엔 네이버 블로그 만한 건 없다.